레포트는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ㆍ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고전 <이춘풍전>
<이춘풍전>의 중심인물은 철저히 춘풍과 춘풍의 처, 즉 부부관계로 서술되어 있다. 그리고 갈등의 원인은 춘풍의 비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고전’이다.
이춘풍전의 특징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형성된 작자 미상의 판소리 문학.
상품경제의 발달과 자본의 발달 등 근대화 이행기에 놓인 당대의 세태를 풍자하고 있는 작품
현대적 시각으로 재창조 -> 문학적 효용, 문화적 가치 극대화
가보니 간단히 줄거리가 설명된 장서각 특별전 홍보 싸이트였다.
거기서 발견한 나의 소중한 『낙선재본 고전소설』. 그 안에 실린 고전 소설의 대부분이 교수님이 주신 목록에 실려있었다. 나는 거기서 두 개를 더 선택하였고, 그리하여 나의 레포트는 모두 낙선재본 고전소설에서 나오게 되었다.
1. 고전소설의 독자
소설문학과 독자 사이의 강한 연결고리는 소설의 진로와 관련된 추론을 전개하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점하는데, 고전소설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독자 문제는 늘 고전소설을 둘러싼 논란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 <설공찬전>이 쓰여질 당시처럼 소설 창작을 문제삼아 작가
이 고전소설 판본의 형성·전개사는 그대로 소설 자체의 형성·유통사라 하겠다. 고전소설의 다양한 인행과 신속한 유통을 주도한 판본이 바로 이 소설문학의 형성·발전·난숙·융성·흥행의 전체과정에서 견인차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 판본, 주로 방각본이 고전소설의 대중적 보급·유통을 적극
1. 들어가며
「홍길동전」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홍길동전」이 당대에 높은 대중성을 얻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홍길동전」이 현대에도 여전히 대중적인 고전소설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당대와 현대, 각각의 대중성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새롭게 발견할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민중의 소망을 성취한 히어로(hero)전우치
★나손본의 전우치는 신분이나 계층이 낮은 주인공이 도술이라는
능력을 발휘해서 영웅이 되었기 때문에 귀족적 영웅보다는 민중적
영웅 가깝다.
★전우치의 주특기라 할 수 있는 도술도 개인의 욕망을 충족하는데
사용될 따름이다.
★전우
2)서사배경과 줄거리, 서사전개의 특징
◯서사배경
이야기의 배경은 임자년(1792)부터 갑인년(1794)까지의 한양 모동(지금의 종로 3가일대)이다. 주인공 이생은 모동에 사는 '풍채가 빼어나고 시문을 제법 잘하는 당대의 재주있는 선비'이다. 여주인공 순매는 방씨의 여종으로 17세이며 아주 아름다웠